본문 바로가기
생각과 행동

[일상] 하고 싶은 것 리스트 - Want to Do List

by Doer Ahn 2009. 5. 6.

 


앞으로 하고 싶은 일들을 별 생각 없이 적어내려 보면 다음과 같다.

편안한 마음으로 적어 내려간, 두서없는 나의 진정한 마음이란 이런 것들이 아닐까.

글로벌 인재를 목표로 하는 이들을 위한 영어 발표 및 면접 코치, 일본과 중국에서 사업을 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일본/중국 트렌드 리포터, 일본/중국 창업 컨설턴트, 일본/중국 무역 컨설턴트, 일본어 방송을 위한 일본 만담꾼, 불어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불어 공부 과정 공유, 육체적 한계 체험을 위한 철인 3종 경기 완수, 몸무게 70 kg 달성, 웹 기술을 통한 일상의 사소한 문제 해결사, 정체성과 장래를 위한 진지한 고민을 하는 이들을 위한 영감을 주는 코치(Inspirational Coach), 비전 컨설턴트, 세상 많은 사람들의 꿈을 지원해주는 Dream Catalyzer, 그리고 그 시스템의 창조자, 유명한 다개국어 기업가 정신 블로거, 공공(Public)을 향한 영향력을 위한 프로페셔널 영어, 일본어, 중국어, 불어 Speaker, 세상과의 소통을 위한 논리적 분석과 통찰력을 담은 1분 리포터 - 세계 최고의 1분 이야기꾼, 이력서 코치, 안정적인 가정을 위한 평생 현금 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 고유 역량 기르기, 장인 정신을 기르고 숭배하기 위한 틈새 시장에서 세계 최고를 이룬 기업의 소유자, 이 세상에 웃음과 즐거움을 전하기 위한 방송사 소유자, 가족과 친구들이 쉴 수 있는 남해의 섬 주인, 보다 나은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자선 단체 설립자, 현재의 나를 표현하기 위한 영상 편집의 마술사, 모두가 나를 따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실용 서적 출판, 개인적 기념을 위한 자서전 출판, 내가 속한 산업의 생태계에 대한 리더십을 갖기 위한 세계 서비스 산업 발전의 핵심 주역,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대한민국 토양에 기업가 정신이 체계적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선구자 역할하기, 그리고 대한민국 역사상 가장 많은 고품질 창업을 도와준 주인공이 되기, 삶의 윤택함을 위한 영원한 동반자와 행복한 가정 꾸리기, 두 사람의 위대한 삶을 살기 위한 반려자의 꿈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기다려주지 않는 부모님을 위해 부모님 모두 평생 건강하실 수 있도록 모든 지원해드리기, 어머니의 소망을 위해 어머니 가게 차려 드리기, 아버지의 소망을 위해 부모님 여행 보내 드리기, 형의 소망을 위해 형 일본 여행 보내주기.


지금부터는 이 중에 Can Do ListCannot Do List 그리고 Will Do List를 만들어가야 한다. 여기서 부터는 분석과 경험에 따른 실질적인 근거에 기반해야 한다.

(Doing List) 현재 직접적으로 하고 싶은 일을 달성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거나 수행 중인 것들은 하기와 같다. 
 
비전 컨설턴트, 영어 발표 및 면접 코치, 웹 기술 문제 해결사, 영감을 주는 코치, 기업가 정신 블로거, 이력서 코치, 자생력 기르기, 세계 최고를 이룬 기업의 소유자대한민국 기업가 정신 선구자, 부모님 건강 지원, 어머니 가게 차려 드리기, 부모님 여행 보내 드리기, 형 일본 여행 보내주기


본인만의 착각일 수 있지만, Can Do List에 상기에 편안한 마음으로 적어내려간 모든 것을 포함해도 괜찮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착각 아닌 착각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생각만 많고 실천이 없는 문제에서 기인한다. 도대체 무엇을 근거로 저토록 많은 일들을 해낼 수 있다고 자신한단 말인가? 나는 다만 스스로 즐길 수 있는 분야를 두서 없이 적었을 뿐이다. 그 모든 것들을 잘하고 나아가 그곳에서 경제 효과를 창출해낼 수 있을지는 예측할 수 없는 문제다. 남이 대신해서 예측해 주지도 못한다. 나는 다만 스스로 즐길 수 있고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 분야를 선택할 뿐이다.

나아가, 그렇다면, Cannot Do List는 없다는 말인가? 분명 상기에 언급된 사항들 중에 결국 본인이 직접 또는 직원을 고용해서라도 이루지 못하는 일도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시도해보지 않고서는 도저히 Cannot Do List에 넣을 수 없다. '할 수 없다'라고 생각하는 습관. 이것은 냉정한 시각일지언정, 또한 일종의 착각이도 하다. 이러한 착각 아닌 착각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생각만 많고 실천이 없는 문제에서 기인한다.

우리는 어쩌면 우리가 상상하는 모든 것을 이룰 수도 있고, 어쩌면 반 정도만 이룰 수도 있도, 어쩌면 전혀 이루지 못할 수도 있다.
 
Q1. 지금 당장 '할 수 있다. 하자'는 태도와 '할 수 없다. 가능할까?'라는 태도 중 한 곳에 집중해야 한다면, 본인의 입장에 있어서 어디에 집중하는 게 더 나을까?

Q2. 왜 그렇게 판단하는가?
어떻게 하면 본인이 갈망하는 더 나은 상태로 방향타를 다시 잡을 수 있을까?


모든 크고 작은 문제에는 반드시 창의적인 해결책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by Doer Y. Ahn

+ 자가 참고)

# Driver의 개수를 증식 시킬 수 있는 창의적인 Play를 펼치자.
# 가족의 꿈을 지원하기 위한 보다 의미있는 방법을 생각해보자. 고객은 심지어 진정으로 필요한 것을 스스로도 이야기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지 않은가.
# 지금 잘할 수 있고, 즐길 수 있는 생태계에서 거대한 싸이클을 지속적으로 형성해 나아가자.

댓글6